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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M 선교통신 163

동남아 한센 선교회

양한갑/최영인 선교사

 


인도 바르구르 선교

 


인도 한센 현황

   저에게 인도는 죽기 전에 꼭 가보고 싶었던 신비의 땅은 아니었습니다한센 선교사로서 꼭 가봐야만 하는 숙제의 땅이었습니다전 세계 2,000만 한센인들 가운데현재 인도에만 약 60% 이상의 한센인이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매년 (2010-2018새 감염자 수가 약 130,000명으로 세계 1위 국가입니다그래서 인도 한센인들을 직접 보고 싶었습니다먼 길이었습니다온몸이 습자지처럼 찢어지고 있었지만그처럼 오고 싶었던 그 인도에 드디어 왔다는 생각 때문에 그동안 가지고 있던 무거운 짐을 이제 벗었구나 싶었습니다그러나 그 다음 날부터 제 눈앞에 펼쳐진 광경들을 보면서 무거운 짐을 벗은 것이 아니라더 큰 짐을 짊어지게 되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1990년까지 인도 한센인들은 전 세계 한센인들 가운데 75%를 차지했었습니다그래서 세계 각국에서 인도 한센인들을 돕기 위해서 인도로 집결했습니다지금도 수많은 NGO 단체들여러 선교단체들여러 교회와 개인이 인도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한센인들을 위한 막대한 후원비를 중간에서 가로채는 악한 자들도 생기게 되었습니다그들 때문에 더 고통 받고 있는 인도 한센인들을 보면서 가슴이 많이 아팠습니다.


   이번 인도 선교는 인도 남부 바르구르(Bargur)에서 한센선교를 감당하고 있는 국제의료봉사회 현옥철목사님의 초대로 이루어졌습니다첫날은 인도 목회자 60명과 함께 했던 목회자 세미나가 있었는데제가 인도를 했습니다그 다음 이틀은 한센 마을 두 곳에서 의료선교를 했습니다.

 

1) 바르구르 한센 마을 (Bargur Leprosy Colony)

   바르구르 한센 마을은 인도 정부가 조성한 마을입니다마치 물류 창고처럼 약 20미터가 되는 긴 건물들이 많았는데그 건물 안에서 약 30명의 한센인들이 함께 살았던 막사형 집성촌이었습니다한때는 3,000명 이상의 한센인 가족이 살았지만현재는 약 300명만 남아 있다고 했습니다인도 정부는 한센인에게 무료 급식과 거주 공간을 제공해 주고 있었습니다그 말을 들으면 인도 정부가 한센인들을 위해서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정작 한센인들은 그 마을을 떠나고 있었습니다뭔가 잘못된 것이 있다는 뜻이었습니다그 이유가 궁금했습니다그 답을 찾아보기 위해서 한 시간 이상 마을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꼼꼼이 살폈습니다바깥에서 보면 모든 시설들이 반듯하게 보였지만실제로 가까이 가서 보니 모두 폐가가 된 건물들이었습니다사람이 있어야 할 집 안에는 잡초만 무성하게 자라고 있었습니다땅은 비옥하게 보였지만호미질을 한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빨래터에는 낙엽이 무성하고공동화장실 문들은 모두 부서져 있었습니다바르구르 한센 공동체가 그처럼 사막화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이렇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째는 인도 정부와 그곳에 파견된 관리자들이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었습니다수 십년 전에 건축된 현재의 건물들은 한센인들에게는 꿈의 집과 같았을 것입니다. 40, 50년 전에 시멘트으로 지은 집에서 사는 한센인들이 몇 명이나 되었겠습니까대부분 산에서 대나무 혹은 바나나 잎으로 만든 초막에서 살았거나거리에서 거적을 펴고 살았을 한센인들이었습니다그래서 그들에게 현재의 건물은 궁정과도 같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대가 달라졌습니다폐허가 된 건물들 지붕 위에는 상상할 수 없는 것들이 있었습니다TV 위성 안테나들이었습니다한 지붕 위에 2개 혹은 3개까지 있는 막사도 있었습니다그런데 사람들이 떠난 지금 그 위성 안테나들은 삭아서 구멍이 뚫어져 있었습니다그 안테나를 통해서 한센 마을 안으로 화려한 바깥세상이 들어왔던 것입니다한센인들은 마을 공동 식당에서 무료 배식을 받기 위해서 긴 줄에 서 있는 것 보다내가 먹고 싶은 요리를 직접 해서 먹고 싶다는 욕망이 점점 커졌을 것입니다그 욕구가 커지면서 그들은 공동체 안에서 사는 삶을 자유가 없는 감옥에 갇혀 하는 삶으로 여겼을 것입니다그 안에서는 내 것은 없었습니다먹을 것이 해결되자그들도 내 것을 갖고 싶다는 소유욕을 어떻게 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처음 방문한 내 눈에도 바르구르 한센 마을은 함께 사는 공동체가 아니라 함께 죽는 공동묘지처럼 보였습니다그것이 한센인들이 그 마을을 떠나게 된 이유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둘째는 거짓과 부정부패가 판을 치는 곳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정부에서 파견한 관리자들은 한센인들의 몫을 중간에서 가로채고 있었습니다바르구르 집성촌 안으로 들어가면입구에 제일 먼저 사무실과 병원(Clinic)이 있었습니다그 안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내부는 밝은 색으로 잘 칠해져 있었습니다바닥은 대리석과 타일로 고급스럽게 깔려 있었습니다그런데 그 병원에는 환자가 없었습니다마을 사람들은 병원은 그 마을에서 가장 거짓되고가장 부패하고가장 더러운 곳이라고 했습니다의사를 포함해서 모든 직원이 출근 도장만 찍고월급만 꼬박꼬박 받아간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현옥철목사님(의사)이 도착했다는 말을 듣고많은 한센 환자들이 진료대 앞으로 나왔습니다의료선교는 노천에서 이루어졌습니다당장 다리를 절단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환자들도 많았습니다노천에서 진료를 받을 상태가 결코 아니었습니다당장 병원에 입원 해서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환자들이었습니다그런데 병원에서는 그런 환자들을 위해서 아무 것도 해주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분노를 금할 수가 없었습니다환부에 소독약이 한 방울 떨어질 때마다 환자들은 참을 수 없는 통증 때문에 온몸을 떨었습니다그런데 병원 의사와 간호사들은 환자들을 매일 매일 치료해 주고 있다는 의료 일지를 가짜로 작성해서 정부에 보고한다고 했습니다그런 사실을 알게 된 한센인들이 하나둘 그 마을을 떠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했습니다.


   병원 뒤에는 마을 공동 식당이 있었습니다점심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식당 문 앞에서 지키고 있던 사람에게 양해를 얻어서 주방 안까지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한 노인과 젊은 사람이 주방에서 식사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노인은 한쪽에서 쌀을 씻어서 찜통에 넣고 있었고젊은 친구는 카레 스프에 들어갈 재료들을 손질하고 있었습니다큰 도마 위에는 작은 토마토가 열 개 정도 있었고이름을 알 수 없는 한 묶음의 야채와 한 주먹 카레 가루그리고 생강 열 조각이 있었습니다그것이 그 날 온 마을 사람들이 함께 먹을 점심이었습니다다른 반찬은 없었습니다밥 위에 카레 국물 한 국자를 부어주는 것이 전부였습니다그런 같은 밥을 30, 40년 동안 먹고 있다면그들에게 무료 배식은 지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그 마을을 떠나는 것 밖에 없었던 또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셋째는 목회자들의 잘못된 리더십 때문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식당 뒤편 숲속에 깨끗하게 건축된 건물 하나가 있었습니다지붕 위에는 빨강색 십자가가 세워져 있었습니다교회라고 생각했지만Cornerstone Prayer House란 간판이 걸린 기도의 집이었습니다그런데 문은 큰 자물쇠로 굳게 닫혀 있었습니다그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어느 서양 선교사를 기념하기 위해서 세운 기도의 집이라고 했습니다. 건물을 완공하고 많은 사람들이 와서 헌당식 예배를 드렸지만그 이후에 그 곳에서 기도 모임을 가져 본 적이 없었다고 했습니다영적 리더들까지 자신들의 이름만 남기고 떠났습니다.

 

   그런데 감사한 것은 현옥철목사님이 2015년부터 의료선교를 통해서 바르구르 한센인들에게 예수의 사랑과 진실한 섬김과 아낌없는 나눔과 뜨거운 말씀 선포를 통해서 무너진 목회와 시험에 빠진 신앙들을 다시 세우고 있었습니다현목사님의 선교를 통해서 깊은 상처들이 치유되고한센 가정들이 말씀을 통해서 회복되고후원을 통해서 한센인 자녀들이 벅찬 희망을 갖게 되고그들이 후에 인도 한센선교를 이끌고 가는 훌륭한 그리스도의 일군들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 New Life 한센 마을

   바르구르에서 약 30km 떨어진 New Life 한센 마을에서 두 번째 의료선교가 있었습니다그 마을은 바르구르 한센마을과 달리 여러 선교단체가 연합해서 건축한 공동체였습니다. New Life 한센 마을은 바르구르에 있는 막사형 공동 주택과는 달리각 가정에게 기증한 독립형 개인 주택이었습니다터는 크지 않았지만독립된 주택 안에는 한 가정이 살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었습니다그런데 그곳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주택은 기증 받았지만그 이후에 먹고 사는 일은 본인들이 해결을 해야만 했습니다그래서 대부분의 한센인들이 읍내로 나가 구걸을 하면서 생계를 꾸려가고 있었습니다.


   전체 주택 30체 정도는 두 골목에 잘 정돈이 되어 있었지만, 영적으로는 참으로 복잡한 집성촌이었습니다똑같은 설계똑같은 건평이었지만그 주택을 기부했던 단체는 각각 달랐습니다각 주택의 대문과 지붕 꼭대기를 보면 그 집을 누가 기증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대문에 힌두교 문양이 있는 집성모 마리아 상이 있는 집십자가가 있는 집들이었는데, 30체 중에서 십자가가 있는 집은 20성모 마리아가 있는 집은 6힌두교 문양이 있는 집은 4개 정도였습니다. 즉 20(67%)의 집에 십자가가 있었지만그 마을은 십자가 마을이 아니었습니다.


   마을 입구 왼쪽에는 큰 힌두교 신전이 있었고오른쪽 입구에는 천주교에서 세운 상이 있었고그 뒤에는 주민 센타 같은 작은 곳이 있었는데지붕 위에는 십자가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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