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4:13-16

제목: “행복을 이루어 가는 습관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 갑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행복한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물었다고 합니다. 그 중에 80퍼센트가 부자가 되어야 한다고 대답하였고, 50퍼센트는 유명해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고 합니다.

 

과연 행복을 이루어 가는 길이 어디에 있을까요?

 

첫째로, 배움과 성장의 길입니다. “오직 사랑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 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4:15).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즐거운 일이고, 성장하는 것은 기쁜 일입니다. 식물이 자라가고, 어린 아이들이 성장하는 것은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일입니다. 예수님도 영적, 지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성장하셨습니다( 2:52). 우리도 부단히 배우고 성장할 때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됩니다.

 

둘째로, 생산과 창조의 길입니다. “늙어도 결실하며 진액이 풍족하고 빛이 청청하여 여호와의 정직하심을 나타내리로다“( 92:14-15). 세상에 사는 동안 받아들이기만 할 뿐 아니라 무언가를 생산하고 창조하여 좀더 나은 삶을 세상에 줄 수 있다면 보람과 기쁨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결실하는 삶일 텐데, 우리가 맺어야 할 열매에는 두 가지, 곧 구령의 열매와 성령의 열매가 있습니다. 우리가 경험한 주의 힘과 주의 능을 주위 사람들과 후대의 자손들에게 전하는 것이 행복한 삶입니다( 71:18).

 

셋째로, 교제와 변화의 길입니다.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고 서로 영향을 끼치고 함께 주님을 닮아 변화되는 길입니다. 75년 동안 계속된 하버드 대학의 성인발전에 대한 연구의 결론은행복한 인생은 행복한 관계에서 나온다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가까운 가족, 교우, 이웃들과의 행복한 관계에서 우리는 행복한 인생을 이루어 갑니다. “생명을 사모하고 장수하여 복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뇨.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 34: 12-14).

 

우리가 이러한 길을 따라 행할 때 의미와 보람과 기쁨의 열매를 거두게 되고, 그 결과로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게 될 줄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