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4:22-24

제목: “ 습관을 벗어버리고 습관을 입으라

 

생각을 심으면 말을 낳고, 말을 심으면 행동을 낳고, 행동을 심으면 습관을 낳고, 습관을 심으면 인격을 낳고, 인격을 심으면 운명이 결정된다 말이 있습니다. 습관은 인격을 형성하고 운명을 좌우합니다. 습관이란 행동이 반복되면서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습관에는 분명 좋은 습관이 있는가 하면 나쁜 습관도 있습니다. 나쁜 습관 중에는 음주습관, 흡연습관, 분노습관, 음란습관, 도박습관, 마약습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건강을 해치고, 경제를 망치고, 관계를 깨트리고, 인생을 부패, 타락, 추락, 몰락시킵니다.

 

습관에는 계기—반복—보상 구조가 있습니다. 몇십년을 담배를 피워 왔던 사람에게 아버님, 담배를 끊으시면 손주를 안으실 없습니다”라는 아들, 며느리의 말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손주를 안게 되는 보상을 바라고 흡연습관을 끊어버린 사람이 있습니다. 습관을 발동시키는 유혹의 욕심을 멀리해야 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인하여 강퍅케 됨을 면하라“( 3:13).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4:23)—옛 습관을 벗어버리고 습관을 입기 위해서는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심령이 새롭게 되어야 합니다.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고후 3:17).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으로 이르니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후 3:18).

 

우리가 입어야 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 기도의 습관입니다. 우리의 삶의 내용 전체를 기도로 바꾸어 하나님께 아뢰는 생활의 기도화입니다( 6:18). 둘째, 말씀의 습관입니다. 말씀을 가까이 하여 묵상하고 순종하는 생활입니다( 1:8). 셋째, 용서의 습관입니다. 자기를 부인하고 남을 용서하고 하나님께 맡기는 습관입니다. 넷째, 사랑의 습관입니다. 남에게 인정받고, 존중받고, 사랑받기 원하는 것처럼, 남에게도 그렇게 대하는 습관입니다( 7:12). 다섯째, 운동의 습관입니다. “일어나라 명령에 순종하여 몸을 일으켜 움직이는 습관입니다. 여섯째, 절제의 습관입니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고전 9:25). 성령의 열매들을 결실케 하는 것은 절제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습관을 벗어버리고 습관을 입어 생활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