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후 1:20-22
제목: “기름, 인, 보증”

성령의 역사에 세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기름, 인, 보증의 역사입니다.

첫째, 기름은 능력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행 10:38).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우리에게 주어지는 능력은 죄와 싸워 이기는 능력, 유혹의 근원에 가까이 가지 않고 돌이키는 능력,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주님을 닮아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둘째, 인은 소유권을 가리킵니다. 우리에게 성령으로 인을 치셔서 우리를 하나님 소유로 삼으시고 구별, 택정해 내십니다(엡 4:30, 사 43:1, 롬 14:8). “너는 내 것이라”는 말씀대로 우리가 주의 것, 하나님의 것으로 확정됩니다.

셋째, 보증은 다가 올 기업에 대한 현재적 보증입니다. 성령은 우리의 기업의 보증이십니다(엡 1:14). 우리에게 다가 올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몸의 부활(롬 8:23), 하나님의 나라(눅 12:32), 상급(창 15:1) 등 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다메섹 도상에서 바울은 만나 약속하신 두 가지는 죄사함과 기업이었습니다(행 26:18). 하나님은 우리의 영원한 기업(애 3:24)이시요, 현재적 기업(시 16:5)이십니다.

이 성령의 역사를 체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로, 구속하신 보혈을 의지해야 합니다. 성령은 십자가의 보혈의 공로로 우리에게 부어졌습니다(요 7:39).  유월절 후에 오순절이 이른 것처럼, 십자가와 부활의 역사가 있은 후에야 성령의 강림이 있었던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마음에 십자가와 부활에 대한 믿음이 있은 후에야 성령이 임하시게 됩니다.

둘째로, 믿음으로 바라야 합니다. 성령을 받는 것은 우리의 의로운 행위에 근거해서가 아니라 주님의 은혜를 믿음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요 7:38).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그리고 예수께서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믿을 때 성령을 받게 됩니다.

셋째로, 지금 간구해야 합니다.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눅 11:13).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요일 5:14).

성령으로 충만하여 성령의 기름, 인, 보증의 역사를 체험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