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7:25-26

제목: “하나님의 이름

 

요한복음 17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적 기도입니다. 기도가운데 주님이 세상에 오신 목적과 사명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이름을 알리는 ”( 17:26)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구약에는 다양한 하나님의 이름이 나타나 있습니다.

첫째, 엘로힘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1) 나온 하나님은 엘로힘입니다. 엘로힘은 절대자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둘째, 여호와입니다.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3:15). 여호와는 자존자, 유일무이하신 하나님, 언약의 하나님, 구원의 하나님을 뜻합니다.

셋째, 샤다이입니다.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17:1). 샤다이는 전능한 하나님, 모든 것을 충분히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을 뜻합니다.

넷째, 만군의 여호와입니다. “만군의 여호와여, 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84:12). 야웨 쩨다오쓰는 만군의 여호와,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섭리하시고, 구속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다섯째, 여호와 이레입니다. 여호와 이레는 준비하시는 하나님, 예비하시는 하나님, 공급하시는 하나님을 뜻합니다( 22:14).

여섯째, 여호와 라파입니다. 여호와 라파, 혹은 야웨 로페는 치료하시는 하나님을 뜻합니다( 15:26).

일곱째, 여호와 니시입니다. 여호와 니시는 여호와는 나의 깃발, 나의 승리란 뜻으로 승리의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17:15).

여덟째, 여호와 샬롬입니다. 여호와 샬롬은 평강주시는 하나님, 평강의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6:24).

아홉째, 여호와 찌드케뉴입니다. 여호와 찌드케뉴는 우리의 의가 되시는 하나님, 우리를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23:6).

열번째, 여호와 샴마입니다. 여호와 샴마는 거거 계시는 하나님, 무소무재하신 하나님, 임재의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48:35).

구약의 다양한 하나님의 이름과 달리, 신약에서는 하나의 하나님 이름만 나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 아버지(God the Father, 6:27)입니다. 이름속에 구약의 모든 하나님의 이름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