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4:16-17

제목: “성령의 이름

 

통상, 이름의 기능은 호칭과 식별입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속성과 본질을 나타내 줍니다. ‘하나님 아버지란 이름은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인자와 엄위를 나타내 줍니다.

 

성령의 이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보혜사란 이름이 있습니다. 보혜사란파라클레토스’(Parakleitos)로서옆에 계시도록 부르심을 입은 자란 뜻입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14:16). 보혜사 성령은 우리 곁에 계셔서 우리를 도우시고 은혜 베푸시는 분이십니다. 그런데 성령 말고 우리에게 또 다른 보혜사가 계십니다.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 2:1). 이 말씀에 나타난 대언자가 바로 파라클레토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은 우리의 보혜사로서 우리 곁에 계셔 우리를 위로해 주시고 도와주시고 대언해 주십니다.

 

성령의 이름 가운데여호와의 신이 있습니다.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11:2). 성령을 가리켜 여호와의 신, 하나님의 신, 하나님의 영이라고 합니다.

 

성령의 이름에예수의 영이 있습니다.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16:7). 성령을 가리켜 예수의 영, 그리스도의 영, 예수 그리스도의 영, 그의 아들의 영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성령의 이름에는 진리의 영, 소멸의 영, 성결의 영, 약속의 영, 생명의 영, 즐거움의 기름, 영광의 영, 영원하신 영 등이 있습니다.

 

성령을 가리켜 하나님의 영, 혹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라고 부르는 데서 깨닫게 되는 것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하나라는 사실입니다. 성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는 일에 있어서도 하나로 역사하십니다. 성부 하나님은 구원을 계획하시고, 성자 하나님은 구원을 실행하시고, 성령 하나님은 구원을 적용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켜 육신으로 오신 하나님이라고 하는 것처럼, 성령은영으로 오신 하나님이십니다. 이 성령 하나님을 의지하고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