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5:22-26

제목: “무조건 성령을 따라가도 괜찮을까?”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사는 삶이야 말로 최상의 삶일 것입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마음 편에 무조건 성령을 따라가도 괜찮을까하는 의심과 걱정이 있습니다. 혹시 잘못되지는 않을지, 혹은 광신적이 되지는 않을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우리가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아갈 어떤 결과를 맞이하게 될까요?

 

첫째,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5:22, 23). 성령의 열매의 마지막은 절제입니다. 성령의 인도를 따라살면 광신적인 삶이 아니라 절제된 삶을 살게 됩니다.

 

둘째, 능력과 사랑과 근신의 사람이 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 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의 마음이니”(딤후 1:7). 말씀에 나오는 마음은 영을 가리키고, 근신은 경성과 절제를 뜻합니다.

 

셋째, 생명과 평안의 길로 행하게 됩니다.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8:5, 6).

 

넷째, 모든 진리가운데로 인도를 받습니다.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16:13). 거짓과 오류 대신 진리를 따라 살아가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성령의 인도를 따라 있을까요?

 

5장의 성령 충만의 결과와 3장의 말씀 충만의 결과가 같습니다. 성령 충만은 말씀 충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6:63) 하시며 말씀과 성령이 하나라 하셨습니다. 따라서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사는 삶이란 , 말씀의 인도를 따라 사는 삶입니다. 지속적으로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아가려면 줄기차게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행복과 생명과 풍성한 삶으로 인도하시는 성령의 인도를 안심하고 따라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