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9:14-29

제목: “의심에서 믿음으로

 

저수지에 엄청난 수량의 물이 저장되어 있더라도 그것을 각 가정에 운반하는 송수관이 막혀 있거나 좁아져 있다면 그 수자원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늘의 은혜 저수지에 무진장한 자원이 저장되어 있더라도 그것을 우리 각자에게 전달해 주는 통로가 막혀 있다면 우리는 그 자원을 힘입어 살 수 없습니다. 그 송수관에 해당되는 은혜의 통로가 바로 믿음입니다. 우리는 믿음을 통해서 구원, 축복, 능력, 사랑의 은혜 자원을 공급 받아 살게 됩니다.

 

믿음은 믿기로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믿어지는 것일까요? 믿음은 결단을 통해 갖게 되는 것일까요, 믿어지는 선물로 주어지는 것일까요?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에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1:17). 이 말씀에 나타나는믿음에서 믿음에의 첫  번째 믿음은 결단으로서의 믿음, 두 번째 믿음은 선물로서의 믿음을 가리킵니다. 인생의 어느 시점에 이르러는 믿음의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그래야 믿음의 여정이 시작되고, 그 후에 믿어지게 되는 믿음의 선물이 주어집니다.

 

악령 들려 고통당하는 아들을 치유해 달라고 예수님께 간청하는 그 아버지가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9:24)라고 울부짖었을 때 첫 번째 믿음은 결단으로서의 믿음, 두 번째 믿음은 선물로서의 믿음을 가리킵니다. “내가 믿기로 결단하오니, 내게 믿음을 주시옵소서라는 간구일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어떻게 성장하게 되나요? 첫째로, 결단함으로 입니다. 의심은 누구에게나 생기지만하나님을 믿으라”( 11:22), “주 예수를 믿으라”( 16:31)라는 말씀에 따라 의심을 물리칠 때 믿음이 생겨납니다. 빌리 그래함도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기로 결단한 후 위대한 전도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기도함으로 입니다. “기도 외에는 다른 것으로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9:29). 기도를 통해 믿음을 얻고 믿음을 통해 능력을 얻게 됩니다. 죠지 뮬러는 수 많은 기도응답의 체험을 통해 그의 믿음이 성장해 갔던 것입니다. 셋째로, 말씀 묵상함으로 입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아성장하기 때문입니다( 10:17), 디엘 무디가 줄기차게 말씀을 묵상하므로 줄기차게 그 믿음이 성장해 갔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