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33:1-9

제목: “세상에 가득한

지난 동안 우리를 보호해 주시고 인도해 주시고 공급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세상에는 근심, 불안, 두려움, 절망,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득차 있는 같습니다. 그러나 돌이켜 찬찬히 살펴 보면 세상에 가득차 있는 것이 다섯 가지 있습니다.

첫째, 인자입니다. “세상에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충만하도다”( 33:5). 인자는 히브리어로 헤세드 인자, 긍휼, 은혜, 선함 등의 뜻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축복들이 가득합니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34:8).

둘째, 판단입니다. “그의 판단이 땅에 있도다”( 105:7). 판단은 공의, 공정, 공법, 공도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주의 판단을 배우며 주의 의를 깨닫게 됩니다. “진실로 땅에서 판단하시는 하나님이 계시다”( 58:11).

셋째, 성령입니다.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139:7-8). 공기가 대기권에 가득차 있는 같이 하나님의 영이 세상에 충만해 계십니다.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23:23-24).

넷째, 말씀입니다. “ 소리가 땅에 통하고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도다”( 19:4). 말씀은 살아있고 운동력이 있습니다. 우리가 병들었을 하나님은 말씀을 보내어 우리를 고쳐 주시고 위경에서 건져 주십니다( 107:20).  “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 55:11).

다섯째, 영광입니다. “만군의 여호와여, 영광이 땅에 충만하도다”( 6:3). 땅에 하나님의 이름이 아름다우시고 세상에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합니다.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 2:14).

걱정과 불안 많은 세상이지만, 돌이켜 보면 세상에 가득한 주의 인자, 판단, 성령, 말씀, 영광을 보고 누리며 감사와 찬송을 드리며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