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눅 16:9-11
제목: “작은 것의 작지 않음”
‘분수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이 나누어지는 고개”라는 뜻이지요. 고갯마루에 떨어진 빗방울이 어느 방향으로 흘러내리는가에 따라 전혀 다른 곳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백두산 천지의 한 방울 물이 동과 서, 어느 곳으로 흘러 내리는 가에 따라 두만강과 압록강 하류로 나뉘어 흐르게 됩니다. 작은 차이가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낳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육안으로 볼 수도 없는 작은 것이지만 귀중한 생명을 앗아가고 온 세계를 뒤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작은 생각 하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한 사람의 습관, 인격, 운명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주님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고 하셨습니다(눅 16:10).
작은 것에는 나쁜 작은 것과 좋은 작은 것이 있습니다. 작은 구멍이 온 제방 둑을 다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한 개피의 담배가 평생 흡연으로 이어지고, 한 모금의 술이 알코올 중독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술 취하지 말라”(엡 5:18)는 말씀과 더불어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잠 23:31)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음녀의 유혹에 한 걸음을 잘못 디뎌 따라가면 성적 방탕과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잠 7:21-23). 사고는 작은 것에서 발생하고, 악마는 디테일에 있습니다.
반면에 좋은 큰 일도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미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획기적인 건강 증진을 위해서 작은 걸음(small step)에서 출발하라고 권고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서 밥 한 술을 덜 먹고, 식사 후 10분의 산책을 하는 것으로 첫 걸음을 뗄 수 있습니다. 물질도 작은 일을 성실히 감당하며 하나님을 의뢰할 때 풍족해질 수 있습니다(잠 28:20, 25). 대인관계도 작은 한 마디 말, “미안하다”, “감사하다”, “부탁한다”는 따뜻한 말이 불화를 극복하고 화목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작은 것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려면 하나님께 묻고(수 9:14), 지혜를 구하고(잠 28:26), 선택의 기로에서 말씀을 따라 발걸음을 내 딛을 때(렘 6:16), 하나님이 함께 계셔서 여러분의 발걸음을 평강 가운데 인도해 주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