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6:9-11

제목: “작은 것의 작지 않음

 

‘분수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이 나누어지는 고개”라는 뜻이지요. 고갯마루에 떨어진 빗방울이 어느 방향으로 흘러내리는가에 따라 전혀 다른 곳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백두산 천지의 방울 물이 동과 , 어느 곳으로 흘러 내리는 가에 따라 두만강과 압록강 하류로 나뉘어 흐르게 됩니다. 작은 차이가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낳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육안으로 수도 없는 작은 것이지만 귀중한 생명을 앗아가고 세계를 뒤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작은 생각 하나. 한마디, 행동 하나가 사람의 습관, 인격, 운명을 좌우할 있습니다.

 

주님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것에도 불의하니라”고 하셨습니다( 16:10).

 

작은 것에는 나쁜 작은 것과 좋은 작은 것이 있습니다. 작은 구멍이 제방 둑을 무너뜨릴 있습니다. 개피의 담배가 평생 흡연으로 이어지고, 모금의 술이 알코올 중독으로 연결될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술 취하지 말라”( 5:18) 말씀과 더불어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23:31)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음녀의 유혹에 걸음을 잘못 디뎌 따라가면 성적 방탕과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7:21-23). 사고는 작은 것에서 발생하고, 악마는 디테일에 있습니다.

 

반면에 좋은 일도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국립보건원(NIH) 따르면, 획기적인 건강 증진을 위해서 작은 걸음(small step)에서 출발하라고 권고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서 술을 먹고, 식사 10분의 산책을 하는 것으로 걸음을 있습니다. 물질도 작은 일을 성실히 감당하며 하나님을 의뢰할 풍족해질 있습니다( 28:20, 25). 대인관계도 작은 마디 , “미안하다”, “감사하다”, “부탁한다”는 따뜻한 말이 불화를 극복하고 화목을 가져 있습니다.

 

 

작은 것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려면 하나님께 묻고( 9:14), 지혜를 구하고( 28:26), 선택의 기로에서 말씀을 따라 발걸음을 딛을 ( 6:16), 하나님이 함께 계셔서 여러분의 발걸음을 평강 가운데 인도해 주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