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0:5-17

제목: “믿음은 어디에서 나는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말이 있습니다. 생각과 사유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겠지요. 신앙인들은 나는 믿는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말할 있을 것입니다. 존재의 이유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 갑니다.

 

그런데 믿음이란 무엇을 가리킬까요? 믿음은 눈과 같습니다.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45:22).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12:2).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고후 4:18). 믿음은 손과 같습니다. 누군가가 내게 주는 선물을 손으로 듯이, 믿음은 하나님이 내게 주시는 행사, 역사, 은총을 받아들이는 손과 같습니다( 90:16-17). 믿음은 발과 같습니다.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2:22). 믿음은 움직이고 행하고 살아가는 발과 같습니다.

 

믿음이 있을 우리는 무거운 짐을 하나님께 맡겨 버리고 가볍게 있습니다. “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55:22). 믿음이 있을 우리는 세상 풍파에 흔들리지 않고 굳게 있습니다. “너희 하나님을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대하 20:20). 믿음이 있을 구원을 얻습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10:13).

 

믿음은 신념도 아니고, 정신력도 아니고, 의지력도 아닙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0:17). 믿음은 말씀을 들을 , 말씀을 깨달을 생성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믿음이 부단히 성장되려면 부단히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너희 소자들아, 내게 나아와 들으라”( 34:11). “너희는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55:3).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5:25).

 

 

 성경 말씀을 가까이 하고 평생에 옆에 두고 읽어서 묵상과 깨달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들은 말씀이 우리의 믿음을 생겨나게 하고 성장시켜 우리로 하여금 견고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게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