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7:16-17

제목: “무궁한 생명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부활“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4:25).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 값을 지불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우리 대신 죽으시고 우리가 의롭게 된 것을 확증하시기 위하여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인류의 최대 원수는 죄와 사망입니다. 죄의 힘과 사망의 힘이야 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힘이었습니다. 어떠한 왕도, 권세자도 모두 죄의 힘에 사로 잡히고 사망의 힘에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 보다 강한 부활의 힘과 생명의 힘에 의해 우리는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8:2).

그리스도의 부활은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이루어진 사건입니다(7:16).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이요, 생명입니다(11:25).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2:24).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13:20)의 역사입니다.

거대한 자연계를 움직이는 생명의 능력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집중되어 그리스도가 다시 사신것입니다(104:30).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6:63).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8:11).

우리에게는 세 가지 힘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돌이킬 힘입니다.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44:22). 둘째는 일어설 힘입니다.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나는 내 얼굴을 도우시는 내 하나님을 오히려 찬송하리로다“(42:11). 셋째는 살아갈 힘입니다.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40:31).

예수 그리스도를 살려 내신 무궁한 생명의 힘이 여러분에게도 임하여 돌이키고, 일어서고,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