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롬 8:24-25

제목: “소망이 이루어지려면”

사람은 소망이 있어야 살 수 있습니다. 절망은 죽음에 이르게 하는 병입니다. 소망을 가질 때 활력과 생명력을 갖고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소망은 방황하며 표류하는 인생을 살지 않게 해 줍니다. 그래서 소망을 “영혼의 닻”이라 하였습니다(히 6:19).

우리의 소망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계 21:1). 우리가 소망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셔서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않은 곳입니다(계 21:4). 생명수의 강물이 흐르고 생명나무 실과가 맺히고 만국을 소성케 하는 나라입니다(계 22:1-2). 우리 주 예수님이 우리를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이 우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시는 곳입니다(계 7:17).

둘째로, 하나님의 형상입니다. “우리가 다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라”(고후 3:18).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롬 8:29).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요일 3:2). 인류 역사의 종말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우리의 영혼과 육체가 그리스도의 인격과 부활에 동참하게 되어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게 되는 소망입니다.

소망이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첫째, 간절히 바라보라 입니다.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벧후 3:12).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 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벧전 1:13).

둘째, 참고 기다리라 입니다.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롬 8:25). 우리에게 인내가 필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입니다(히 10:36).

셋째, 한 걸음씩 나아가라 입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속담처럼, 소망을 향해서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합니다(욥 23:11-12). 비록 한 걸음씩이라도 꾸준히 나아가면 소망에 다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