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롬 11:22-27

제목: “참감람나무와 돌감람나무”

고대 4대 문명의 발상지들이 다 강을 끼고 발전하였습니다. 이집트 문명은 나일강을,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을, 인도문명은 인더스강을, 중국문명은 황하강을 끼고 발전하였습니다. 강물이 있어야 생수도 공급되고, 식량도 공급되고, 물자도 수송될 수 있었습니다. 성경에도 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구원의 강과 축복의 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것을 생수의 강이라고 하셨습니다. “나를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리라”(요 7:38). 역사 속에 흐르던 이 강이 마침내 큰 바다를 이룰 것을 성경은 증거합니다.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합 2:14).

로마서 11장에서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어떻게 구원받게 될 것인가를 접붙힘에 비유하여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원래 유대인들에게 향했던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을 그들이 배척했을 때, 유대인들의 가지는 꺾여지게 되고 대신 돌감람나무였던 이방인의 가지가 접붙임을 받아서 구원과 축복을 받고 생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롬 11:17-18).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참감람나무인 예수 그리스도에게 접붙임을 받는 길은 믿음을 통해서 입니다.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음으로 섰느니라”(롬 11:20).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 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롬 11:23).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롬 11:22). 접붙임을 받는 길, 그리하여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참감람나무와 접합, 결합, 연합되어 그리스도로 부터 말씀의 수액과 성령의 진액을 받아 구원과 축복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강과 축복의 강물이 우리의 인생과 가정에 흘러 넘치게 되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