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 5:3-10

제목: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의 복”

팔복의 구조를 이해하면 그 의미를 더 깊이 깨닫게 됩니다. 팔복의 1~4복은 팔복의 5~8복과 의미상 각각 연결이 됩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가 긍휼히 여길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부한 자는 남의 부족을 긍휼히 여길 수 없습니다. 애통하는 자가 마음이 청결케 됩니다. 죄 때문에 애통하고 회개하면 마음의 청결함을 얻게 됩니다. 온유한 자가 화평케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기대하며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는 자가 불화를 화평케 할 수 있습니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의를 위해서 핍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에 대한 갈망과 헌신이 의를 위해서라면 핍박을 감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팔복은 천국백성이 되기 위한 조건이 아닙니다. 우리의 노력과 행위로 팔복의 인격을 이룰 수 없습니다. 팔복은 천국백성의 특성을 보여 줍니다.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은혜로 천국백성이 된 자가 갖게 되는 특성을 묘사해 줍니다. 팔복에 나타나는 마음은 그리스도의 마음이고, 팔복에 나타나는 인격은 그리스도의 인격입니다.

팔복의 여덟 째 복은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마 5:10)의 복입니다. 자신이 잘못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의를 위해서 겪는 고난을 가리킵니다(벧전 4:15-16). 여기에서 의란 세상의 대의명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예수와 복음을 가리킵니다(막 10:29-30).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란을 겪어야 할 것이라 하였습니다(행 14:22).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의 복은 천국을 소유하게 되는 복입니다. 죽은 다음에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게 될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서도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을 누리는 천국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롬 14:17).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대로, 우리가 생명과 풍성한 삶을 얻게 됩니다(요 10:10).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것은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과 동일합니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받들기 위하여 우리가 겪는 희생과 고난이 자기 십자가이므로 그것은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것입니다. 오직 신실하신 하나님께 자기 영혼을 부탁할 때 그러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벧전 4:19).

팔복의 마음을 품고 십자가를 지고 하나님의 형상,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아가는 복을 받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